스튜디오 전경
작가 소개 및 인사
최근 전시
프랑수아즈 리비넥 갤러리
프랑수아즈 리비넥 갤러리에서의 전시 경험
광주 아트 페어
프랑수아즈 리비넥 갤러리와의 계약
프랑수아즈 리비넥 갤러리의 세 전시장
파리 갤러리에서의 전시
프랑스 평론가들의 평가
어린시절 성장 환경
아버님의 태몽과 쌍둥이 형의 이름
어머님의 태몽과 나의 이름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
어린시절 그림실력
유화에 얽힌 이야기
그림에 흥미를 갖게 된 계기
창의성의 원천
이론공부와 환경
자신에 대한 신념
신념과 꾸준한 노력
어린시절의 교육 환경
영상작업 '샘'
'샘'을 만든 과정
'샘'에 대한 평가
유년시절의 경험이 미디어 작업에 미친 영향
시골로 떠난 이유
미디어 아트와 유년시절
쌈지 스페이스 초빙 작가
쌈지 스페이스에서 보낸 기간
쌈지 스페이스에 발탁된 이유
쌈지 스페이스에서 받은 영향
쌈지 스페이스 동기들
쌈지 스페이스 이후 활동
쌈지 스페이스 이후 작업지
대학 졸업
군대
미술대학 시절 그림의 경향
대학시절 사회 환경
대학시절 미술 활동
공리적 미술
민중미술과의 차별화
서정적 미술
형상 미술 이론
유년시절 환경이 작품에 미치는 영향
하늘을 구체적으로 묘사한 시기
시킴굿의 영향
황산면 하구의 풍경
해남에서의 작업
구름을 그리기 시작한 계기
그림에 인문학적인 요소를 도입하게 된 배경
구름에 집중하게된 계기
시어
내재율
무등산과 미디어 작품
광주 비엔날레 라운드 테이블
무등산
식영정에 얽힌 이야기
심장의 쉼
한글 자모와 건축
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
존 라이크만 교수의 평가
'숲, 숨, 쉼 그리고 집'의 전시 방법
한글 자모 투사
생명의 입자
다른 비엔날레 전시 경험
2000년 광주 비엔날레
비엔날레 작품 형식
비엔날레 준비 및 전시">
한국 대표작가로 발탁
타니 아라타의 작품 평가
기타 평가
일본 순회전
'물 위를 긋다'의 단색화적인 경향
매체의 확산과 상업갤러리와의 관계
작품 판매율">
블루칩 작가
실험작업
표구점 관찰
종이 사용
'공기와 꿈' 작업
기도의 작업
'물 위를 긋다' 작업
노는 작업 '물위를 긋다
다른 형식 같은 내용
배채법
우연성
관찰하는 작업
신체적인 행위와 우연성의 결합
추상적 그림일기
작품을 보는 다른 시각
대중
반복적 행위와 단색화
구름 작업에 사용한 이미지
다양한 구름의 이미지
구름의 형태
그리는 작업에서 만드는 작업으로
국제전 참여
프라하 비엔날레
해외 전시에 대한 생각
작업에 집중하게 된 이유
국제성에 대한 생각
자기 성찰의 작업으로 가게 된 계기
앞으로의 계획
50대에 해야 할 작업
미래의 '물 위를 긋다' 작업
작가로서 걸어온 길
경제적 문제와 작업
미술관 전시
작가의 덕목
나에게 회화란
앞으로의 작업
부인의 내조
큐레이터였던 부인
부인의 지원
부인께 헌정하는 작품
미래 화가의 역할
마무리
제작